둘째, 매주 한 번씩 온 가족이 함께 저녁을 먹으면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자.
이것 또한 저자의 제안 중 하나이다. 그리고 내가 가장 실천하고 싶고, 앞으로의 계획이기도 하다. 유대인들은 안식일(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 저녁까지)을 꼭 지키려고 노력한다. 그 안식일에 좋은 음식들을 나누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Ⅰ. 서론
가족생활교육은 다차원적인 의미를 가진 개념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족생활교육이란 “개인과 가족의 생활을 증진시키고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 개인이나 가족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시켜서 가족 및 가족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키울 수 있도록 고안
요즘 하브루타가 전국적으로 교육 트렌드가 되면서 우리나라 교육계와 학부모 사이에 하브루타 열풍이 불고 있다. 하브루타는 도대체 뭘까? 어떤 교육법이기에 이토록 교육계와 학부모들이 열광하는 걸까? 알아보기로 하였다. 우선 하브루타의 교육적 특징은 무엇인지, 하브루타 대화법의 원리는 무엇
[1]가족의 삶의 양상
중국인거리의 주인공은 외할머니와 어머니, 아버지, 그리고 텍스트의 전개에 따라 점점 불어나는 형제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텍스트의 초반에는 ‘다섯 명의 아이들’ 이었으나 마지막 장면에서 어머니가 ‘여덟 번째 아이’를 출산하면서 형제는 여덟 명으로 불어난다.) 주인
Ⅰ. 개요
놀이는 문화전달의 매개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각의 놀이가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그들의 생활이나 정신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놀이를 지도한다는 것은 곧 살아있는 우리의 문화를 지도한다는 것과 같다.
또한 놀이는 대부분 재미 및 규칙의 완결성을 갖고 있기에
이스라엘의 교육은 4천 여 년 동안 이어져 내려온 유태교육의 전통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예부터 모든 일상을 항상 성경과 함께 해왔기 때문에 유태민족을 일컬어 '성서의 사람들'이라고 불렀는데, 특히 구약성서 <토라>를 통한 독서와 배움은 항상 유태민족들의 생활의 중심이 되었다. '마땅히 행할
1. 서 론
산업화로 인해 세계의 가족이 핵가족화 되어가고 있는 지금, 이스라엘은 조부모나 삼촌, 숙모, 사촌형제까지 한 가족으로 보는 대가족 제도를 고수한다고 한다. 이것을 우리는 확대가족이라고 수업시간에 배운 바 있다. 대가족 제도를 유지하는 이스라엘은 대가족 제도의 장점을 생각해 볼
Ⅰ. 서 론
-들어가는 말-
현대의 세계는 다양한 국가들 간의 상호평화적 관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계평화는 범 인류사적인 측면에서 인간이 추구해야 하는 기본적인 덕목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여전히 분쟁의 나라, 끊임없는 혈전이 벌어지는 “피의 나라”라 불린다는 것
가족사 문제, 민중들의 삶에 대한 형상화, 90년대 지식인의 갈등이라는 세 부류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의 리얼리즘적 성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한 다양한 기억을 바탕으로 김소진이 결국 아버지의 삶이 우리 민중의 삶이었으며, 또한 그 자리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살펴보았다